본문 바로가기

경제

부자감세 vs 서민증세

반응형

 


부자감세와 서민증세는 세제정책의 중요한 화두 중 하나다. 

 

부자감세는 경제성장을 유도하고 투자와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부유층의 세금을 줄이는 정책이다. 

 

반면, 서민증세는 재정확충을 위해 서민층의 세금을 늘리는 정책이다.

 

 

보유세 완화 방안
보유세 완화 방안

 

 

 

부자감세는 경제성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주장이 있다. 

 

부유층의 세금을 줄이면 그들이 더 많은 투자와 소비를 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이는 경제성장으로 이어지고, 결국 고용과 소득 증가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부자감세는 경제적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부유층의 세금을 줄이면 그들의 부의 축적이 더욱 가속화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사회 불안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실효성 없는 법인세 감세
실효성 없는 법인세 감세 -> 사내유보금 증가 (출처 : 국회의원 양기대 사무실)

 

 


서민증세는 재정확충을 위한 불가피한 선택이라는 주장이 있다. 

 

정부가 복지 확대와 인프라 투자를 위해 재정 지출을 늘리려면 세수 확대가 필요하다는 것이다. 

서민층의 세금을 늘리면 재정 지출을 위한 재원을 마련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러나 서민증세는 서민층의 삶을 더욱 어렵게 만들 수 있다는 우려도 있다. 

 

서민층의 소득 대비 세 부담이 높아지면 그들의 소비와 투자가 위축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부자감세와 서민증세는 모두 장단점이 있는 정책이다. 

 

정부는 이러한 정책의 장단점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사회경제적 상황에 적합한 정책을 선택해야 한다.

 

 

OECD 회원국별 상속세율
OECD 회원국 최고 상속세율 (출처 : OECD)

 

 


윤석열 정부의 부자감세 정책

윤석열 정부는 부자감세 정책을 추진하고 있다. 

법인세 최고세율을 25%에서 22%로 인하하고, 종합부동산세 세율을 인하하는 등의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윤석열 정부는 부자감세가 경제성장을 유도하고 투자와 고용을 창출할 것이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부자감세가 경제적 양극화를 심화시킬 수 있다는 우려도 커지고 있다.

 

법인세 최고세율 변화 추이
법인세 최고세율 변화 추이 (출처 : 국세청)

 


부자감세의 부작용

부자감세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을 초래할 수 있다.

경제적 양극화 심화: 

부유층의 부의 축적이 더욱 가속화되면, 경제적 양극화가 심화될 수 있다. 

이는 사회 불안과 갈등을 유발할 수 있다.


서민층의 삶 악화: 

서민층의 세 부담이 높아지면, 그들의 소비와 투자가 위축될 수 있다. 이는 경제 성장을 저해할 수 있다.


재정 건전성 악화: 

부자감세로 인해 세수 감소가 발생하면, 재정 건전성이 악화될 수 있다. 

이는 향후 복지 확대와 인프라 투자에 어려움을 초래할 수 있다.

 

 

정부 세제개편안 정당별 입장
정부 세제개편안 정당별 입장 (출처 : 각 당)

 


부자감세의 대안

부자감세의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부유층의 세부담을 합리적으로 조정: 

부유층의 세부담을 지나치게 낮추지 않고, 합리적으로 조정해야 한다.


서민층의 복지 확대: 

서민층의 복지를 확대하여, 그들의 소득을 증대시켜야 한다.


재정 효율성 제고: 

재정 지출의 효율성을 제고하여, 세수 감소를 최소화해야 한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연도별 법인세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연도별 법인세 (출처 : 금감원)

 


부자감세는 경제성장을 유도할 수 있는 정책이지만, 부작용도 고려해야 한다. 

 

정부는 부자감세의 부작용을 완화하기 위한 대안을 마련하여, 사회적 합의를 도출해야 할 것이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