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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을 누비던 그들, 이제는 추억이 되는가?’
🚦한때는 도심의 아이콘, 지금은 골칫덩이?
2018년 이후 서울과 주요 대도시의 거리를 누비던 공유 전동 퀵보드(공유킥보드).
편리함과 유행을 타고 “이제는 차 대신 퀵보드야!” 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죠.
하지만 2025년, 공유퀵보드 산업은 전국적인 철수 러시와 사업자 폐업으로 붕괴 직전.
공유퀵보드, 정말 사라지는 걸까요?
🔍 공유퀵보드 몰락의 5가지 이유
원인 | 설명 |
🧾 과도한 규제 | 면허 확인·헬멧 착용·주차단속 등 진입장벽 증가 |
🚧 인도 불법 주차 문제 | 보행자 안전 위협, 시민 민원 폭증 |
💸 수익 구조 불안정 | 높은 유지비용 대비 이용자 감소로 적자 지속 |
📉 이용자 감소 | 코로나 이후 회복 실패 + 대중교통 회귀 추세 |
🏢 지자체의 ‘퇴출 선언’ | 서울시·부산시 등 지자체의 관리포기 선언 확산 |
❝ 누가 치울 건데? 시민이야? 지자체야? ❞
– 한 시민의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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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킥보드 이용 통계 (2019~2024년)
연도 | 등록 대수 | 1일 평균 이용량 | 관련 사업자수 |
2019 | 1만 대 | 6만 건 | 25개 |
2021 | 3만 대 | 15만 건 | 40개 |
2023 | 2만 대 | 8만 건 | 15개 |
2024 | 1만 대↓ | 2만 건↓ | 7개↓ |
→ 2025년 상반기 기준, 남은 사업자는 3곳 이하로 추정.
🧠 해외는 어떨까?
🇺🇸 미국
- LA, 샌프란시스코 등 대도시에서 퇴출 사례
- 안전사고 및 시민 불편으로 시청 금지 조치
🇩🇪 독일
- QR 기반 주차존 지정으로 질서 유지
- ‘교통 체증 해소 수단’으로 제도권 통합
🇯🇵 일본
- 제한적 도입, 지자체 주도 플랫폼 운영
- 법적 책임 명확화로 안전 우선
✅ 공통점: 규제와 관리가 명확해야만 지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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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공유퀵보드가 남긴 교훈
교훈 | 설명 |
🚦 모빌리티도 ‘질서’가 필요하다 | 편리함만 강조한 결과는 무질서 |
🧾 ‘공공성’ 없는 민간 사업의 한계 | 수익에만 집중한 구조는 결국 붕괴 |
🛠️ 인프라 없는 기술 도입은 위험 | 킥보드는 도입됐지만, 도로는 바뀌지 않았다 |

📈 관련주 및 투자 관점은?
카테고리 | 관련 내용 |
📉 공유킥보드 플랫폼 기업 | 철수 및 매각 이슈로 주가 약세 |
📊 마이크로 모빌리티 대체 분야 | 퍼스널 모빌리티·전기자전거 관심 증가 |
🛵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체 솔루션 | 폐배터리 관리 기업·충전 인프라 확대 기대 |
투자자 관점에서는 "킥보드는 지고, 인프라는 뜬다" 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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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결론: 공유퀵보드, 도시를 떠날 시간?
전동 킥보드는 한때 도시의 자유로움과 혁신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관리되지 않은 혁신은 시민의 불편이 되었고, 결국 지자체의 ‘퇴출’ 선택으로 이어졌습니다.
"이제는, 사라질 준비를 해야 할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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