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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 공유 전동 퀵보드(킥보드)의 종말, 드디어 사라지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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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심을 누비던 그들, 이제는 추억이 되는가?’

 

 

킥라니란?
킥라니는 이제 추억속에 사라지는가? (출처 : 노컷뉴스)

 

 


 

🚦한때는 도심의 아이콘, 지금은 골칫덩이?

 

2018년 이후 서울과 주요 대도시의 거리를 누비던 공유 전동 퀵보드(공유킥보드).


편리함과 유행을 타고 “이제는 차 대신 퀵보드야!” 라는 말이 나올 정도였죠.


하지만 2025년, 공유퀵보드 산업은 전국적인 철수 러시사업자 폐업으로 붕괴 직전.

 

공유퀵보드, 정말 사라지는 걸까요?

 

 

 

전동킥보드
전동 퀵보드 (킥보드)

 


 

🔍 공유퀵보드 몰락의 5가지 이유

원인 설명
🧾 과도한 규제 면허 확인·헬멧 착용·주차단속 등 진입장벽 증가
🚧 인도 불법 주차 문제 보행자 안전 위협, 시민 민원 폭증
💸 수익 구조 불안정 높은 유지비용 대비 이용자 감소로 적자 지속
📉 이용자 감소 코로나 이후 회복 실패 + 대중교통 회귀 추세
🏢 지자체의 ‘퇴출 선언’ 서울시·부산시 등 지자체의 관리포기 선언 확산
 

❝ 누가 치울 건데? 시민이야? 지자체야? ❞

– 한 시민의 인터뷰 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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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퀵보드 개정법
전동킥보드 개정 도로교통법 (출처 : 국토교통부)

 

 


 

📊 공유킥보드 이용 통계 (2019~2024년)

 

연도 등록 대수 1일 평균 이용량 관련 사업자수
2019 1만 대 6만 건 25개
2021 3만 대 15만 건 40개
2023 2만 대 8만 건 15개
2024 1만 대↓ 2만 건↓ 7개↓
 

→ 2025년 상반기 기준, 남은 사업자는 3곳 이하로 추정.

 

 

10대 청소년 전동킥보드 사고 현황
10대 청소년 전동킥보드 사고 현황 (출처 : 경찰청, 국민의힘 의원실, 노컷뉴스)

 

 

 


 

🧠 해외는 어떨까?

 

🇺🇸 미국

  • LA, 샌프란시스코 등 대도시에서 퇴출 사례
  • 안전사고 및 시민 불편으로 시청 금지 조치

🇩🇪 독일

  • QR 기반 주차존 지정으로 질서 유지
  • ‘교통 체증 해소 수단’으로 제도권 통합

🇯🇵 일본

  • 제한적 도입, 지자체 주도 플랫폼 운영
  • 법적 책임 명확화로 안전 우선

 

공통점: 규제와 관리가 명확해야만 지속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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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동킥보드 해외 주요도시 법규 내용
전동킥보드 해외 주요도시 법규 내용

 

 

 


 

💡 공유퀵보드가 남긴 교훈

 

교훈 설명
🚦 모빌리티도 ‘질서’가 필요하다 편리함만 강조한 결과는 무질서
🧾 ‘공공성’ 없는 민간 사업의 한계 수익에만 집중한 구조는 결국 붕괴
🛠️ 인프라 없는 기술 도입은 위험 킥보드는 도입됐지만, 도로는 바뀌지 않았다
 
 
개인형 이동장치 응급환자 비중
개인형 이동장치 응급환자 비중 (출처 : 질병관리청, 뉴시스)
 
 

 

📈 관련주 및 투자 관점은?

 

카테고리 관련 내용
📉 공유킥보드 플랫폼 기업 철수 및 매각 이슈로 주가 약세
📊 마이크로 모빌리티 대체 분야 퍼스널 모빌리티·전기자전거 관심 증가
🛵 전기이륜차 배터리 교체 솔루션 폐배터리 관리 기업·충전 인프라 확대 기대
 

투자자 관점에서는 "킥보드는 지고, 인프라는 뜬다" 가 핵심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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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요 전동킥보드 업체 규정 및 관련 도로교통법
주요 전동킥보드 업체 규정 및 관련 도로교통법

 

 

 


 

🧾 결론: 공유퀵보드, 도시를 떠날 시간?

 

 

전동 킥보드는 한때 도시의 자유로움과 혁신의 상징이었습니다.


하지만 관리되지 않은 혁신은 시민의 불편이 되었고, 결국 지자체의 ‘퇴출’ 선택으로 이어졌습니다.

 

 

도시별 킥보드 퇴출
동네별 킥보드 없는 거리 심의 현황

 

 

"이제는, 사라질 준비를 해야 할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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